2022년 11월 26일 토요일

Blender 3.5에서 Sculpt 모드에서 페인트한 색상을 렌더링에 반영하는 방법



Blender를 사용하면서 Sculpt ModeVertex Paint Mode에서 색상을 칠한 후, 렌더링 시 색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색상 정보가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인데, Blender 3.5에서는 Vertex Color(또는 Color Attribute) 설정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Blender 3.5에서 Sculpt 모드에서 칠한 색상을 렌더링에 반영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 Vertex Color 레이어 추가하기

먼저 페인트할 색상을 저장할 Vertex Color 레이어(Blender 3.5에서는 Color Attribute)를 추가해야 합니다.

  1. Object Mode로 전환합니다.
  2. 오른쪽 패널에서 Object Data Properties(오브젝트 데이터 속성, 삼각형 아이콘)를 클릭합니다.
  3. 아래로 스크롤하여 Color Attributes 섹션을 찾습니다.
  4. + 버튼을 눌러 새로운 Color Attribute를 추가합니다.
    • Type에서 Color를 선택합니다.
    • 기본적으로 이름이 "color"로 지정됩니다. 이 이름은 나중에 Shader Editor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2. Vertex Paint 모드에서 색상 적용하기

이제 Vertex Paint Mode를 통해 메쉬에 색상을 적용합니다.

  1. Vertex Paint Mode로 전환합니다.
  2. Toolbar에서 페인트 브러시를 선택한 후, 메쉬에 색상을 칠합니다. 이 색상 정보는 아까 추가한 Color Attribute(예: "color")에 저장됩니다.

3. 재질(Material)에서 Vertex Color 연결하기

이제 페인팅한 색상을 렌더링할 수 있도록, Shader Editor에서 Vertex Color를 재질에 연결해야 합니다.

  1. Shader Editor 창을 엽니다.
  2. 해당 모델에 할당된 재질을 선택한 후, 노드를 편집합니다.
  3. Add > Input > Attribute 노드를 추가합니다.
  4. Attribute 노드의 Name 필드에 방금 추가한 Color Attribute의 이름(예: "color")을 입력합니다.
  5. Attribute 노드의 Color 출력을 Principled BSDFBase Color 입력에 연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Vertex Color가 재질에 반영되어 렌더링 시에 색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4. 렌더 엔진 설정 확인하기

렌더 엔진을 Eevee 또는 Cycles로 설정했는지 확인하세요. Blender 3.5에서는 이 두 렌더 엔진에서 Vertex Color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상단의 Render Properties에서 렌더 엔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Workbench 렌더 엔진은 Vertex Color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Eevee 또는 Cycles를 사용하세요.

마무리

Blender 3.5에서 Sculpt 모드나 Vertex Paint로 칠한 색상을 렌더링에 반영하는 방법은 Color Attributes(Vertex Color)를 추가하고 이를 재질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해결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모델의 텍스처링을 더욱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Vertex Color를 활용한 페인팅 작업을 Blender에서 제대로 렌더링하려면, 꼭 이 단계를 잊지 말고 설정하세요!


키워드:

  • Blender 3.5 Vertex Paint
  • Sculpt Mode 색상 렌더링
  • Blender Vertex Color 설정
  • Blender 재질 색상 반영

이 포스팅을 따라 하면 Blender 3.5에서 페인트한 색상을 렌더링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꼭 실습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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