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에서 원형으로 오브젝트를 배열하려면 Array Modifier
와 Object Offset
, 그리고 Empty
를 함께 활용하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간단한 예제로 회전 배열(Rotation Array)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준비
-
오브젝트 (예: Cylinder)
-
Empty (회전 기준점 역할)
✅ 순서 요약
1. 오브젝트 중심 설정
-
3D 커서 위치 확인 (기본 중심이면 그대로 진행)
-
오브젝트 선택 →
오른쪽 클릭 > Set Origin > Origin to 3D Cursor
💡 배열이 3D 커서를 기준으로 돌아가게 하려면 꼭 해줘야 해요!
2. Array Modifier 추가
-
오브젝트 선택 → Modifier 패널 (
렌치 아이콘
) -
Add Modifier > Array
선택 -
Fit Type
: Fixed Count -
Count
: 원하는 개수 (예: 6개) -
Relative Offset
: 비활성화 -
Object Offset
: 활성화 후, 아래에서 만든 Empty 지정
3. Empty 추가 및 회전 설정
-
Shift + A > Empty > Plain Axes
추가 -
오브젝트 중심에 위치
-
R > Z > 60
입력 (Z축 60도 회전 → 6개 기준)
4. Transform 적용 (중요)
-
오브젝트 선택 →
Ctrl + A > Apply > Rotation & Scale
회전 정보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으면 배열이 틀어질 수 있어요!
🎉 결과
이제 오브젝트가 원형으로 배열됩니다! 탄창, 기어, 꽃잎 등 다양한 구조에 활용할 수 있어요.
📌 요약 팁
-
Set Origin to 3D Cursor
: 회전 중심 맞추기 -
Empty
: 회전 기준 설정 -
Array Modifier
: 복제 수 조절 -
Apply Rotation & Scale
: 배열 오작동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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